- 연이은 굵직한 투자협약, 민선 8기 성공 기반 다져
- 첫 ‘300리 벚꽃축제’ 대성공, 3월 110만 관광객 방문으로 전남 1위
- 전국 최초 ‘탄소중립 흙 살리기’로 지속가능경영 선도
- 평생교육도시 첫 선정, 감성 충만한 행복 정주 도시로 발전 중

전남 구례군(군수 김순호)이‘자연이 살아 숨 쉬는 생명의 도시’를 목표로 출범했던 민선 8기 1년 동안의 성과를 밝혔다.

가장 괄목할 성과는 핵심 분야별 민간투자 유치와 국비 확보 등 군민과 약속했던 다양한 분야의 성공 기반을 다졌다는 점이다.

먼저 「관광」분야에서 군은 문체부의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계획에 329억 원 규모의 사업을 반영시켰고, 지난 3월에 섬진강권 통합관광 시대를 선포했다. 이어 침체된 산동 온천지역 활성화를 위해 피아웰니스, 삼미건설과 1,000억 원 규모의 구례 온천 CC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군은 6월에 도펠마이어/가라벤타그룹, 대원플러스그룹과 함께‘구례 섬진강·지리산 관광 인프라 구축사업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앞으로 투자와 기술지원 등에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봄꽃 관광객 유치는 전남지역 1위에 오를 만큼 성공적이었다. 올봄에는 산수유꽃축제에 이어 ‘300리 벚꽃축제’가 처음 개최됐다. 올해 3월 관광객 수는 지난해 3월보다 80%가 증가해 110만 명에 이르렀고, 매출 실적은 2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치유(힐링) 분야」의 성과로는 지난 2월 아이쿱생협연합회와 체결한 2170억 원 규모의 ‘자연드림 치유(힐링) 산업단지(클러스터)’투자 협약이다. 협약에 따라 아이쿱생협연합회는 2027년까지 항암 농식품 제조 공장과 500병상 규모의 치유병원, 휴양시설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또한 군은 용방면 용정리에 농업을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유럽형 ‘치유농업캠퍼스’조성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정주」분야에서 군은 지난달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협약을 체결하고 2027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325억 원을 투자해 구례군 전체를 단일생활권으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농업」분야에서 군은 읍면별 고부가가치 특화작물 5종(토마토, 수박, 감자, 마늘, 단감)을 선정하고 비가림하우스 등 생산 기반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자연기반해법(NBS, 인간의 간섭으로 훼손된 자연을 복원)에서 비롯된 한 ‘탄소중립 흙 살리기’ 사업은 민선 8기 핵심사업 중 하나다. 군은 올해 초 구례군농업기술센터에 흙 살리기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4월에는 전국 최초로 ‘탄소중립 흙 살리기’선포식을 개최했다. 이어서 군은 6월에 ‘흙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주제로 국회 토론회를 주최했다.

「복지ㆍ문화ㆍ체육」분야에서 군은 어르신 생활을 돕는 ‘마을활동가’ 운영 준비를 마치고 하반기에 활동가를 모집한다. 지난 3월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군은 2024년 말까지 구 매천도서관을 평생교육 거점센터로 새롭게 단장할 계획이다. 지난해 9월 한예종과 교류 협약을 체결한 군은 청소년 문화교류 등 4대 교류 사업을 올해부터 매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군은 광의면 탁구장 연습장 신축과 보조 축구장 개보수에 이어 골프연습장도 확충하고 있다.

「인구ㆍ청년」분야에서 군은 지난해 지방소멸대응기금 206억 원을 확보하고 올해 상반기에‘구례군 인구감소 대응 기본계획’수립을 마쳤다. 구례 활력 단지, 청년 하우스, 농촌 유학센터 조성 등 다양한 인구대응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공공안전」분야에서는 2020년 시작된 수해복구 공사가 마무리되고 있다. 구례취수장과 섬진강 정수장은 지난달에 복구공사를 마쳤고, 지구 단위 종합복구사업은 올해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지역경제」분야에서 군은 올해 처음 시행된 ‘고향사랑 기부제’의 정착과 기부 활성화를 위해 기금사업 발굴과 답례품 선정 등에 힘쓰고 있다. 또한 군은 소상공인을 위한 카드수수료 지원을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한다.

「사회ㆍ소통」분야의 성과로 군은 여순사건 희생자 진상규명 및 위령 사업을 꼽았다. 군은 피해조사 신청 770건을 접수해 239건에 대한 면담 조사를 진행했고, 지난해 10월 한겨레통일문화재단과‘10·19사건 평화공원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김순호 군수는 지난달 구례군 지역발전혁신협의회 위원장직을 민간에 이양함으로써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민간 주도의 정책참여 기회를 확대 제공했다.

김순호 군수는 “지난 1년간 군민과 약속한 55개 공약을 지키기 위해 전 공직자와 함께 전력을 다해 달려왔다”며, “우리 구례를 대한민국 제일의 행복도시로 만들어 군민 여러분이 안전하고 쾌적한 정주 여건 속에서 문화적 감성이 충만한 삶을 누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구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