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 최고 명인·명창이 들려주는 우리가락의 향연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종합국악축제인 「구례동편제소리축제」가 오는 10월 9일(금)부터 11일(일)까지 3일간 구례실내체육관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 7번째 맞이한 구례동편제소리축제는 소리꾼들의 등용문인 제19회 송만갑판소리·고수대회와 함께 개최된다. 특히, 올해는 대중과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전통예술과 문화관광자원을 접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참여하는 문화축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축제 첫째 날인 9일에는 전국대학생풍물경연대회를 시작으로 호남여성농악 판굿, 국악인추모제 및 송만갑선생 탄신 150주년 기념 추모공연, 외국인 풍물패 공연, 개막식이 진행된다. 이어 개막공연 <자연을 담은 소리>에는 세종국악관현악단, 마에스트라 김봉미, 소리꾼 장사익이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동양과 서양의 경계를 허무는 국내 유일의 국악심포니오케스트라 협연을 펼친다.

둘째 날인 10일에는 송만갑판소리·고수대회 예선, 중요무형문화재 제11-6호 구례잔수농악 공연, 구례구전민요 <거석마을 전래민요>, <토지면 산아지타령> 공연이 이어진다. 둘째 날 마지막 프로그램인 <신명나는 우리가락> 공연에서는 왕기철, 남상일, 양성옥, 김영길, 김해숙, 조선하 등 이 시대 최고 명인·명창이 나와 판소리, 아쟁, 가야금 등 다채로운 장르의 공연을 선보인다. 「민속악회 수리」는 오늘날에 맞는 새로운 연주법과 창작으로 탄생시킨 팔도 민요 기악 합주 통해 대중들에게 우리 전통음악의 참맛을 느끼게 할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11일에는 송만갑판소리·고수대회 본선과 시상식이 열린다. 송우룡과 송만갑, 유성준, 박봉래, 박봉술 등 당대 최고의 명창을 배출한 동편제의 본향에서 판소리의 중흥을 이끌어갈 새로운 주인공이 누가 될지 기대된다.

웅장하고 호방한 동편제 판소리의 진수를 만끽할 수 있는 2015 구례동편제소리축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guryesori.kr/)를 통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구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